본문 바로가기

세계일주/travel tips

[쉥겐조약] 유럽 비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이제 슬슬 세계일주를 준비해야 할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시간과 돈이 있어야겠죠?  돈은 벌거니까 관계없고, 

시간은 백수니까 남아돌고, 문제는 비자입니다. 돈과 시간이 있다고해도 비자를 얻지못하면 가고싶어도 못가니까요. 

세계일주의 시작지역인 유럽의 비자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 외국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자를 취득해야합니다. 비자를 받기위해서는 영사관을 방문하거나, 필요한 서류를

체줄하고, 필요하다면 면접까지 보고난 이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시에 비자를 취득하게 되는데요. 

 

* 이러한 번거러운 절차를 없앤것이 사증면제제도입니다. 한국과 기타국이 상호협정에 의해서 면제되는 경우도 있고, 후진국?

이거나 한국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있는 국가의 경우 일방적으로 한국인에대해서는 이러한 사증(비자)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 유럽대부분의 국가는 위를 보다 시피. 90일을 평균으로 사증을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90일간 자유롭게 여행할수있는 것이지요. 90일간 유럽

대부분을 둘러볼수있으니, 엄청나게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쉥겐조약인데요. 유럽비자를 대표하는 것은 쉥겐조약인데요. 발음도 어렵고 생소한 이조약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외교부 링크 : http://www.0404.go.kr/visaList.do?menuNo=4030000&tabCode=401 

 

 

 


쉥겐조약(Schengen Agreement)이란? 

 

EU 회원국 간의 통행을 규정한 협정이며, 1985년 룩셈부르크 남부지역인 쉥겐(Schengen)에서 독일, 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가 자국의 국민들이 별도의 비자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한 조약을 시작으로 협정을 일부 개정한 후 현재까지 효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쉥겐 가입국 중 어느 한 나라에 처음 입국한 날을 기점으로 180일 기간 이내 90일을 비자없이 여행했던 것 과는 다르게 현재 변경 된 개정안은 쉥겐국가에서의 최종 출국일을 기준으로 이전 180일 이전까지의 기간 중 90일간 쉥겐 가입국 내에서 무비자 여행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 14년 변경 내용은 쉥겐조약 가입국 최초입국일 기준 3개월 체류에서 -> 쉥겐국가에서 마지막 출국일에서 6개월을 거슬러가서 90일을 계산하는 것입니다.ex) 기존에는 1.1일에 입국했다면 3.30까지 체류가능으로 계산 /// -> 6.30 쉥겐국가 빠져나왔다면 1.1~6.30까지 90일을 체류했나를 역으로 계산!

 

 

 

 

 

* 쉥겐조약은 유럽지역 26개 국가들이 여행과 통행의 편의를 위해 체결한 협약으로서, 쉥겐협약 가입국을 여행할 때는 마치 국경이 없는 한 국가를 여행하는 것처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6개월의 기간 동안 쉥겐조약 가입 국에 있을 수 있는 날이 도합 90일

이라는 건데요..별다른 비자가 없을 경우, 쉥겐조약에가입한'모든'국가에 체류한 날을 더한게 최초입국일을 기준으로 90일이 넘으면 불법체류가 됩니다. 여기서 6개월중 90일은 한개의 국가에서 90일이 아니라, 전체 26개 쉥겐 가입국가 전체에서 90일을 머무르는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유럽연합(EU) 회원국
 

현재 28개의 EU 회원국 가운데 쉥겐조약에 미 가입된 국가도 있으며 EU 회원국은 아지미나 쉥겐조약 기입국인 경우도 있어 EU에 가입된 국가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쉥겐 조약에 가입되어 있는것은 아닙니다.

  • EU 연합 회원국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필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칼,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영국으로 총 28개 국가) 
  • EU 회원국 후보 (2014년 유럽연합 보고 기준)
    (아이슬란드, 몬테니그로, 세르비아, 마케도니아, 터키) 
 

EU 국가 내 쉥겐조약 미 가입국 
 
  • 쉥겐조약 미 가입국
    ( EU 회원국으로 영국, 아일랜드, 불가리아, 루마니아, 키프로스, 크로아티아)




 

 

 

 

* 단기여행자라면 문제가 없겠지만은 90일이상 유럽을 다 돌아보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기때문에 유럽에 장기로 머물고자 하는 여행자는 쉥겐국가에서 90일을 머물고, 비쉥겐국가(사증면제국가)로 추가적으로 91일을 머물다가 다시 쉥겐으로 넘어가야합니다. 유럽에 욕심이 나시는 분이라면 유럽을 어떻게 해서든 반으로 나누어서 절반은 90일간, 비유럽국가 91일, 다시 쉥겐유럽으로 90일을 머물러야 전체를 돌아볼수 있답니다.  혹은 쉥겐국가 90일, 비쉥겐국가 90일로 나누어서 여행을 해야합니다. 

 

 

* 유럽에서 비쉥겐국가는 영국(6개월), 아일랜드(3개월), 루마니아(3개월), 불가리아(3개월)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수있겠네요.

 

* 쉥겐국가에서 워킹비자 혹은 학생비자로 1년짜리를 취득했다면? - 1년이 만료된다면, 바로 한국으로 돌아가거나, 비쉥겐에서 90일을 보내다가 다시 쉥겐으로 돌아와야합니다.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1년이 만료되기 전에 미리 여행을 떠나야 합니다. 쉥겐국가에서 1년짜리 학생혹은 워킹비자가 있다면 1년간 자유롭게 90일 제약없이 돌아다닐수있으니, 마음이 불편한 분이시라면 워킹비자를 취득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겠네요! 

 

* 기존에 입국일로부터 6개월중 3개월 제약에서, 최종출국일에서 6개월을 거꾸로 계산해서 90일을 계산하는것이 조금 까다로운데요. 여행할때는 어차피 다시 쉥겐국가로 안들어오고 다른곳을 여행한다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차후에 다시 쉥겐국가로 입국해야할 때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벌금을 물게 되거나, 입국자체가 안되게 되는거죠!.

 

쉥겐조약 계산기 : http://ec.europa.eu/dgs/home-affairs/what-we-do/policies/borders-and-visas/border-crossing/ 

(아래의  short-stay calculator  링크를 클릭해서 계산!)

 

 

*tip: 쉥겐국가 -> 비쉥겐 -> 쉥겐국가로 여행하고자 하는 분은 비쉥겐에 있을동악 91일동안 체류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다시 쉥겐국가로 돌아왓을때 문제가 안되는데요. 이는 여권에 찍힌 스탬프를 기준으로 계산하지만, 대부분 유럽에서는 공항이나, 큰 터미널이 아니고서는 스탬프를 잘 안찍는답니다. 그렇기때문에, 숙소영수증 등 체류증빙할만한 것을 모아두셔야해요. 어차피 심사관과 단둘이 대화할것이기 때문에 사진으로 보관해도 무방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