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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5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하기(엣지링크 알고리즘 알기초간단!)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꼭 알아야하는 "엣지링크"라는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너무 어렵게 설명한 글들이 많고, 실제 운영해보지 않고 전해들은 이야기만을 전달하는 블로거들이 많아서 실제 경험과 이론을 함께 비교하면서 포스팅을 시작해보겠다.


#페이스북 친구가 많은데, 왜 친구들이 올린 글이 다 안보이지? 혹은 페이지를 운영하는데 게시물 노출이 왜이리 낮지? 하는 고민을 해보았는가?










해답은 엣지링크에 있다. 엣지링크란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어떻게 운영할것일까?하는 뉴스피트 노출 알고리즘 이다. 


# 페이스북이 페이지(개인)와 친밀도에 따라서 페이지 노출을 조절하는것이다.

(페이지(친구)를 많이 방문하고, 많이 클릭 할수록 친하고, 친한 친구랑 더 친해지라는 개념이다. 너무 간단한가? 보다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다.

 

 통계적으로 한번 [좋아요] 클릭한 페이지의 담벼락(타임라인)을 직접 재방문해서 보는 비율은 불과 4%정도라니, 대부분(96%)은 한번 좋아요 팬이 된 이후로는 자신의 홈(뉴스피드)에 보이면 보는 거고 안보이면 마는 셈이라는 뜻이다.  평균적으로 팬의 16% 정도에게만 새 포스트가 노출된다고 한다.


 

(페이지 구독자 수가 16000명을 넘어섰지만, 실제로 참여하는 페이지 구독자 숫자는 현저히 적다. 페이지 구독자 숫자보다는 게시물의 히트여부에 달려있다고 본다)

 

 

필자도 친구가 1000명이 넘고,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위해서좋아요를 눌러서 구독하는 페이지가 700개가 넘는다. 그러나 페이스북 뉴스피디에 노출되는 친구들의 뉴스피드와 페이지 게시물은 한정적이다. (1000명의 친구와 700개의 페이지에서 1개씩만 올려도 1700개인데 전체가 다 올라온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 여기서 어떤글이 뉴스피드에 노출되고, 어떤글이 조용히 잠수타는 글인지 결정하는 방법이 "엣지링크"이다. 

 

 

. 엣지랭크의 알고리즘 공식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U 친밀도(Affinity), W 가중치(Weight), D 시간(Time) 세 요인(factor)에 점수가 부여됨에 따라 노출이 결정됩니다.(세부적인 가중치의 방법은 비공개 사항이다)



친밀도(U)는 클릭(Click), 좋아요(Like), 댓글(Reply), 태그(Tag), 공유하기(Share) 순으로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게 된다. 


가중치(W)는 동영상, 사진이 들어간 게시물이 글만 썼거나 단순 링크한 게시물 보다 높은 가중치가 부여된다. 실제로 가중치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사이트와 포스팅 들이 있는데, 이와는 반대로 단순한 글이 보다 높은 방문자 수를 이끌었다는 것이다. 이는 절대로 잘못된 사실이다.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으면, 현재와 같이 페이지가 넘쳐나는 대 페이스북시대에서는 전혀 관심을 끄는것이 불가능하다. (친구와의 개인적인 계정에서도 말이다)


시간(D)은 게시된 게시글이 최근 것이 우선하며, 예전 친구 게시글 보다 최근 관계를 맺은 친구 게시글에 더 높은 점수가 부여된다. 3.5시간이라는 시간이후에 뉴스피드에서 사라지게 되고, 직접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담벼락을 가야만 보이게 된다.


##페이지를 운영하는 위한 팁! 결론을 요약하면 이렇다.


1. 글보다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올려라.

글만 적기보다는 사진을 포함하여, 동영상을 포함하여 글을 적어야한다. 그러나 페이지를 운여하는 운영자라면, 너무 긴글은 구독자에게 현기증을 일으킬 뿐이다. 팁을 주자면, 글을 사진으로 만들어서 옆으로 넘겨서 보도록 만들어라!


2. 업로드는 퇴근시간이나 이른 아침시간을 이용하라.

페이스북을 언제가장 많이 하냐는 설문에 일어나서, 출퇴근 길에 가장 많이 본다고 한다. 여기에 3.5시간을 적용하면, 가장 많은 페이지 노출을 얻을 수 있다.(경험으로 체득한 부분으로 엣지링크 개념을 알기전에 알게된 내용이다) 


3. 페이지 구독자 숫자는 중요하지 않다. 페이지의 애독자 혹은 팬을 만들어라.

팬을 만들라. 어렵게 생각되는 내용이지만, 한가지 주제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해라는 말로 이해하면 되겠다. 이해는 하고 있지만 실천하기 참 어려운 부분이다. 페이지 좋아요 숫자를 늘리기보다는 히트 게시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4. 자극적이거나 질문을 통해서 구독자가 반응하게 만들어라.!

간혹 페이지 게시물 중에, 선정적인 제목을 사용하거나, 몇분안에 댓글을 달면 행운이 온다 라는 식의 게시물들이 극단적으로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간단한 질문을 통해서 구독자의 반응을 이끄는 것이 좋다. 또한," ~~한 친구 태그하기"식의 게시물에 대한 태그 유도도 아주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