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일랜드 유학기

아일랜드 수도세 부과 최종정리해보자


    

 

 

* 아일랜드는 연중 300일 가까이 비가 올정도로, 강수량이 풍부하다 못해 심지어는 넘치는 나라중에 하나다. 물이 부족할일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수도세가 무료인나라다. 유학생들에게 물의 사용이 자유롭다는 것은 아마도, 아일랜드 유학의 장점중에 하나로 꼽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무제한적으로 물을사용하다 보니, 관리소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정부도 눈에보이는 세수가 있는데 언제까지만 무료로 둘수없어 몇년전부터 논의하다가 결국!! 올해 10월부터 수도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line_characters_in_love-16

 

 

* 아직까지 문제가 많은것이, 각계 가정에 수도계량기가 설치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걷냐? 그리고 왜 무료였던 것을 돈을 내고쓰냐? 복지 아니냐? 등 으로 수도세 납부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대부분 납부를 해야하는데는 동의를 하지만, 준비도 되지 않고 논의도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밀고가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많네요!.

 

* 수도세 부과대상?

 

*  개인 수도관정을 파서, 개별적으로 오수를 처리하지 않는다면 모두가 새롭게 도입되는 수도세 부과대상이 됩니다. 결국에는 유학생 혹은 거주민 모두가 수도세를 납부해야 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 얼마를 내야하는가? 

 

 

* 수도세 부과를 위한 계산 기준을 위표와 같습니다. 아직까지 논의 중인 내용인데요. 성인 한명이 1년에 66.000리터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30.000리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 이상사용할때 1000리터당 4.88유로를 부과한다는 내용입니다. 66.000리터를 1년가격으로 계산하면 322유로 인데 30.000리터 분량, 즉 146유로 분량을을 할인해서 결국에는 1년에 175.68유로를 분기별로 납부해야 하는 것! 입니다. 여기에 성인 1명이 추가될때마다 1년에 106유로를 추가적으로 납부하게 되고, 18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거주할경우 21.000리터가 추가적으로 무료로 더 주어지게 되고, 미성년자의 사용분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네요. 계산이 다소 까다로운데요. 이부분은 아직까지 논의 중인부분이나 정부는 바꿀계획이 없다고 하네요.!!

 

(상/하수도 중 1개의 서비스만 이용할경우 저기에서 절반의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 수도계량기가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You can apply in one of three ways by 31 October 2014:

  • Online: www.water.ie/apply
  • By phone: LoCall 1890 448 448 or +353 1 707 2824, 8am-8pm, 7 days a week
  • By post: Complete the application form and return it in the prepaid envelope provided

For all other queries to Irish Water:

  • Website: www.water.ie
  • Phone: LoCall 1890 278 278 or +353 1 707 2828, 24 hours a day, 7 days a week
  • Minicom: 1890 378 378 (for hearing-impaired customers with their own minicom equipment)

 

위의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치를 신청하면 무료로 설치를 해주고, 그래도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가구당 평균을 내서 그 평균요금을 자동으로 부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4인가구 기준으로 예상평균은 268유로 라고 합니다. 예상치이지만 1년에 260유로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인데요. 1년사이에 아무것도 부과되지 않다가, 부과한다고 하니 아무래도 반발이 큰것 같습니다. 

 

* 돈을 내지 않는다면??

당장에 돈을 내지 않는다면 수도가 끊기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럴만한 관리 인력도 없고, 관리예산도 없기때문인데요. 정확한 계산방식은 안나와 있지만, 분기마다 무료사용량을 줄인다고하니, 장기거주를 목적으로 한다면 수도세를 납부하지 않는다면 본인손해로 돌아갈것으로 판단되네요!!

 

* 돈의 지불 방식과 지불 시점은?

지불 시점은 내년 1월부터 올해 10월~12월분을 계산해서 낼것으로 보고 있으나, 확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정부는 확정이라고 말했지만 언론에서는 그렇게 보고 있지 않네요. 지불방식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소비자가 선택해서 낼수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고, 그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중이라고 합니다. 은행, 우체국에 직접 납부하는 방식, 인터넷뱅킹, 카드결제, 선불 등 여러가지가 있을수있겠네요.

 

 

* 아이리쉬 워터 가입의무는 누구에게?

아이리쉬 워터 혹은 수도공사? 에 가입하지 않는다면 미터기가 설치되지 않아서, 평균요금을 부과받게 되는데요. 그러한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누군가는 아이리쉬 워터에 가입해서, 납부기준과 인원수를 등록해야 합니다. 하지만 누가 해야할까요? 이런부분에 대해서 한창 논의중이라고하네요. 각 지역의회와 중앙정부의회에서의 논의결정사항이 다른데. 아이리쉬 워터,세입자,집주인 이렇게 3개의 주체에 대해서 반응이 제각각으로 얻갈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올 10월 31일까지 전체가 가입하도록 권유되는데, 최종 확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확실히 하기위해서는 집주인과 이야기를 하는게 안전한 방법으로 보이네요! 

 

 

*수도세를 납부하면 달라지는 서비스??

아마도 석회수를 마시지 않아도 될것 같아 보입니다. 상수도 품질을 대폭 높일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물론 지켜봐야 할것으로보여지네요. 상수관 전체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상당한 시간이 걸릴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되네요!!

 

*유학생들이 4인 플랫에 4명이 산다고 가정하면, 1년에 약 484유로를 납부하게되고, 월별로 계산하면 월에 약 10유로를 납부하게 되는데, 분기별로 납부하게 되면, 누가 얼마나 내야하나? 혹은 수도세 납부월 이전의 사용량에 대해서 유학생들에게 어떻게 랜드로드가 부과할지도 궁금해지는 사항이네요. 하지만, 대부분의 플랫들이 3~2명 거주기준에  적게는 1~2명에서 3~4명이 초과해서 살기때문에, 실제로는 예상금액보다 적게 납부할수도 있을것 같네요.

 

* 아직까지 전체 논의가 확정되지 않는 사항이고, 충분히 변경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내년까지는 기다려봐야 확답이 날것 같네요!!

저는 내 후년부터 수도세를 내면 좋지 않을까? 작은 소망을 바래 봅니다!....ㅠ 오랫만의 시골백수의 아일랜드 유학 포스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