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일랜드 유학기

[ielts] 시험이란 무엇인가? 완전정복하기, 시험접수 및 일정

 

line_characters_in_love-39


아일랜드 유학을 하고 있는 시골백수입니다. 세계일주 이전에 영어라도 마스터하고, 다른나라 사람들과 제대로 대화해보자는 심정으로 IELTS 영어 반을 등록했어요. 단지 일반영어 학원보다 아이엘츠가 어렵다는 소리를 들어서 무턱대고 결제부터 했답니다. 어학연수 3개월차, 이제는 아이엘츠 반으로 처음 수업을 들은 날이에요. 아무것도 모른상태에서 아일랜드로 무작정 떠난터라, 걱정이 많았는데요. 여러분중에서도 그런분이 꼭! 계실거라 믿고 관련정보들을 모으고, 학원에도 물어보면서 아이엘츠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부해볼까 합니다.

 

IELTS란 무슨시험?

 

IELTS (아이엘츠,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는 미국, 호주,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이나 이민,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영어사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시험으로 IDP 에듀케이션 산하기관 IELTS Australia, Cambridge English Language Assessment, British Council이 공동 개발•관리•운영하는 국제공인영어능력평가시험입니다.

 

IELTS는 언어의 4가지 영역인 Listening, Reading, Writing, Speaking을 모두 평가하며, 영어권 국가에서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실제 사용하는 내용으로 문제를 구성하여 실질적인 영어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데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Speaking 시험은 시험관과의 1:1대화 방식으로 진행되어 실질적인의사소통능력의 평가가 가능합니다.

지난 25년간 시험의 우수성과 실용성이 검증된 IELTS는 전 세계으로 널리 인정받아 현재 135개국 900여개 센터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한해 20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세계적인 시험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9,000여 개가 넘는 교육기관, 기업체, 정부기관 및 단체 등에서 영어실력 측정의 지표로 적극 활용되고있습니다.

 

 

* 한마디로 토익, 토플, 텝스, 토익스피킹, 오픽 등 여러가지 영어시험이 있지만, 유학 혹은 이민자를 위한 보다 객관적인 영어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이에요.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모든 영역을 평가해서 종합적인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  한국에 자리잡은지 28년의 역사를 가지는 저명한 시업이랍니다. 

 

* 취업용 : 토익, 토스, 오픽 / 유학, 이민용 : 탭스, 아이엘츠 정도라 보시면 될거같아요.

 

 

                                   

 

*영국에서 시작한 시험이지만, 이미 미국과 캐나다 등 주요국가의 주요대학에서는 유학을 우한 영어시험으로 아이엘츠를 공인하고 있어요.

아이비리그라고 말하는 미국 명문대학들도 아이엘츠를 입학자격으로 두고있답니다. 이미 그만큼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것이지요!

 




 

 


*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등 주요 영어사용국가들도 이민자격으로 탭스와 더불어서 아이엘츠를 인정하고 있어요. 
아이엘츠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별도의 이민용 영어시험을 볼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IELTS 시험 구성?

 

 


* 아이엘츠는 아카데미 코스 / 일반 코스로 나뉘는데요.아카데미 코스는 유학을 생각하는 분 / 일반코스는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으로 각각 치뤄야하는 시험이 달라요. 하지만 리스닝과 스피킹은 공통으로 친답니다. 아이엘츠 일반코스는 탭스 토익보다 보다 일상생활에 가까운 내용으로 이루어져있어서. 이민과 유학을 생각하신는 분 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총 수업시간은 3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 시험방식?
- 리스닝의 경우에는 객관식 답을 체크하는 방식이 아니라, 들은 내용을 간다하게 본인이 정리하기도 하고 객관식을 적기도 한답니다. 9점만점으로 답안지에 적은 문법이나 철자가 틀리다면 감점되는 방식이에요. 보다 일상적인 내용을 중점에 뒀답니다.

- 리딩의 경우 읽은내용을 객관식으로 체크하는 부분도 있고, 요약하거나 서술해야하는 부분도 있답니다. 9점만점으로 답안지에 문법,과 철자가 틀린다면 역시 감점된답니다. 일반코스와 아카데미 코스의 지문이 달라요. 

- 라이팅은 아카데미코스와 일반코스가 다른데요. 문법,철자뿐만 아니라 논리력까지 평가요소에 들어가니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개의 문항으로 나뉘는데, 2번 문항이 더어려워서 점수배점이 높다고 하네요!

- 스피킹은 여타 다른 시험과 다르게 평가관과 face to face로 직접마주보고 1:1로 평가를 본답니다. 부담스러울수도 있지만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연습만 한다면 CBT보다 좋은 점수를 받기가 쉽다고 하네요!




* 아이엘츠 점수배점은?
- 각 항목마다 9점 만점으로 이뤄지고 4개 항목 평균으로 9/9로 이뤄진답니다. 보통 대학유학의 경우 6~6.5 수준 / 대학원이라면 6.5 ~ 7 수준을 요구하고, 이민이라면 6.0 이상을 받으셔야합니다. 

6.0 수준이라하면 보통 토익 900정도라고 보시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제 친구들과 넷상에 떠도는 정보들을 종합해볼때 말이죠. 이제 준비하는 입장에서 가야할 길이 멀어보이네요!! 그래도 화이팅입니다!

 

 

 

 



시험접수 및 시험 일확인 : 여기로 클릭!